안녕하세요. 치과일타 닥터꼬집 입니다.

해외에 거주 중인 분들이 국내에 들어오실 때 치과 치료를 함께 계획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외 거주지에서 치과 치료를 받기엔 언어와 시스템, 비용 등의 차이로 국내 치료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치료 역시 시간과 일정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계획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해외 거주자의 국내 치과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요?

 

이번 케이스의 경우엔 양쪽 어금니 모두가 통증이 있었고, 2개월 뒤 출국 일정이 잡혀있었습니다. 이번 치료 케이스를 통해 제한된 일정 안에 임플란트와 신경치료가 어떻게 진행될 수 있었는지 자세히 전달드리겠습니다.

 

■ 왼쪽 아래 어금니(#36번) - 2차 충치, 신경치료 후 크라운 수복

먼저 왼쪽 아래 어금니 #36번 치아의 경우에는, 기존 금 인레이 아래로 2차 충치와 통증이 있는 상태였습니다.

단순한 인레이 교체로는 해결이 어려운 깊이였고, 충치가 신경까지 도달해 있었기에 신경치료 진행 후 레진으로 밀봉하고 크라운을 수복했습니다.

치근까지 염증이 진행되기 전, 통증 발생 시점에서 내원하신 것이 다행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 오른쪽 아래 어금니(#46번) - 스플린트 크라운 내부 충치,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반대편 어금니 #46번 치아의 경우, 이전에 스플린트 크라운으로 수복되어 있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문제가 없어보였으나, 내부 충치가 상당히 깊게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보철물을 제거해보니, 치아 내부는 변색되고 조직이 손상된 우식이 확인 되었습니다.

(스플린트 크라운처럼 여러 치아가 단단히 묶인 구조의 경우, 치간 칫솔 사용이 어려워 충치에 더욱 취약합니다. 따라서 단독형 크라운으로 수복하는 방식이 치아 내부 상태 파악이나 향후 유지 관리에 비교적 유리합니다.)

해당 치아는 더는 보존이 불가능하다 판단되어,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치조골 자체는 건강하게 남아있어 가능했습니다.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골이식과 멤브레인 적용 후 봉합하였습니다. 다만 출국 일정이 얼마남지 않은 관계로 2주 뒤엔 봉합 실까지만 풀고, 맞춤형 지대주와 최종 보철물은 다음 귀국 일정에 맞춰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임플란트 보철 파절 -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 교체

이외에도 과거에 시술된 임플란트 보철물 중 일부가 파절되어 있었습니다.다만 다행히 임플란트 본체 자체는 건강하게 유지되고 있는 상태였기에, 기존 임플란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상부 보철물만 교체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 머리 부분이 기성 보철물이었던 경우, 잇몸 형태나 교합 방향에 따라 파절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교합면 방향에 맞춰 맞춤형 지대주를 사용해 새로 제작했습니다.

■ 마무리 - 해외 거주자의 치과 치료, 이렇게 준비하세요.

 

해외 거주자의 경우 치과 치료가 필요한데, 막상 치료를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에서 치료를 받자니 여러 애로사항이 있고, 국내에 들어와 받자니 여러번 내원해야하고 출국까지 고려해야하니 아파도 그냥 참게 되는 거지요.

그러나 통증 있는 치아를 그냥 방치해두면 더 큰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으며, 치과 치료 계획만 잘 세운다면 국내에서도 필요한 치료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교정치료의 경우 해외 거주로 인해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인비절라인(투명교정)과 같이 장치를 미리 수령하여 해외에서 착용하고, 귀국 시 정기적으로 점검받는 방식으로 치료도 가능합니다.

한국과의 왕래가 잦은 비교적 가까운 국가에 거주하는 경우 정기 체크업이 가능한 일정 조율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미국 거주자의 경우에도 교정 장치를 미리 수령하여 현지에서 착용 후 귀국 시 진료를 이어가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원활한 진료와 예약 진행을 위해서는 SNS 메신저 등으로 의료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치료 계획 또한 환자의 일정에 맞춰 유연하게 조정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해외 거주자의 경우, 같은 병원에서 진료기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엑스레이 및 치료기록이 동일 병원에 누적되어 있으면 시간이 지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과거와 비교한 진단이 가능하며 정확한 치료 계획 수립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치과 치료를 미루지 마시고, 작은 통증이 더 큰 문제가 되기 전에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셔서 출입국 스케줄에 맞춰 개인에 맞는 치료 일정을 계획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게시물은 「의료법」 제56조 및 시행령 제23조에 따라 진료 유도가 아닌 일반 건강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 개인별 증상과 상태에 따라 치료법과 결과가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반드시 의료진의 직접 진료를 통해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심의를 받지 않은 게시물이며, 의료광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Recent posts